Featured Post

Thursday, September 15, 2011

Mark Twain과의 만남을 설레임으로 기다리며

어렸을 톰소여의 모험 허클베리핀의 모험 읽으면서 Mark Twain이라는 작가에 대해 알게 되었지만, 후에 그에 대해 별다른 관심을 갖지 않았었다. 그러던 올해 , 그의 자서전 출간을 기념하기 위해 Hammer museum 주관한 강연에 참석하면서 그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기회를 가졌고, 후에 프로그램에  패널리스트로 나왔던 배우 Hal Holbrook -Mark Twain 연기로 알려져있는- 일인극을 보러 가면서 더욱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같은 인연의 연속으로, 지난 동네에 있는 공공 도서관에 갔다가 그의 일생을 담은 PBS다큐멘터리 Mark Twain’ DVD 우연히 발견하게 되었다. 그때 대출한 DVD 주말에 보았는데, 200분이 넘는 다큐멘터리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지루하다는 생각없이 온전히 몰입해서 정도로 아주 흥미를 느꼈다.
Mark Twain이라는 필명으로 알려진 Samuel Langhorne Clemens의 인생은 우리가 흔히 쓰는 표현대로 파란만장했다. 작가와 강연가로 당대에 크게 이름을 날렸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언제나 거침없이, 날카로운 필설로 표현했던 그였지만, 그의 개인 생활에선 많은 아픔을 겪었다. 어릴 땐 형제들의 죽음을 경험했고, 이후엔 그의 세 딸 중 두 딸의 죽음을 겪게 된다. 또한 그의 사랑이고 soul mate였던 부인을 먼저 떠나보내야 하는 깊은 슬픔을 경험하기도 했다. 작가와 강연가로서의 성공은 그에게 커다란 경제적 풍요를 가져왔지만, 과도한 규모의 생활과 투자에서의 계속되는 실패로 인해 말년까지 빚에 시달리기도 했다.  
DVD를 보면서 갖게 된 그에 대한 특별한 관심과 흥미는 앞으로 그의 책들을 읽는 것으로 이어질 것이다. 가장 먼저 읽고 싶은 책은 그가 영국의 식민지들을 여행하며 쓴 ’Following the Equator’. 인종차별과 제국주의에 대한 그의 비판적 시각을 역력히 느낄 수 있는 여행담이라고 한다. 어릴 때 읽었던 톰소여의 모험허클베리핀의 모험도 다시 읽을 계획이다. 그때는 몰랐던 사회적 이슈에 대한 그의 신랄한 비판들을 많이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와의 새로운 만남이 설레임으로 기다려진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