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Saturday, June 23, 2012

Trip to Zion & Bryce Canyon in Utah

지난 5 Nevada에서 금환식(annular eclipse)을 보기 전, Utah주에 있는 Zion & Bryce Canyon을 여행했다. 수년 전 미국에 처음 왔을 때 잠깐 차를 타고 지나가며 본 적이 있는 이들 국립공원을 다시 여행하고 싶다는 생각은 벌써부터 하고 있었지만, LA에서 500마일 가까이 떨어져 있는 곳이라 선뜻 엄두를 못내고 있었는데 이번 금환식과  겸해서 큰 맘 먹고 여행을 하게 된 것이다.

금환식 4일 전인 수요일(5월 16일) 저녁 집을 출발했다. 밤늦게 California 경계를 넘어 Nevada에 있는 Primm이라는 곳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하루밤을 묵고 이튿날 아침 Zion National Park으로 향했다. 오후 2, 3시쯤 Zion에 도착해 셔틀 버스로 이곳저곳을 둘러보고잠시 하이킹도 했다.

Bryce Canyon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려 계획했기 때문에, 이날 저녁 다시 100마일 가까이 차를 달려 Bryce Canyon 바로 바깥에 있는 Tropic이란 조그만 타운에 도착해 짐을 풀었다.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한 숙박시설과 너, 댓개의 레스토랑, 주유소 하나가 거의 전부인 작은 타운이었다.

금요일 아침, Bryce Canyon National Park에 도착해 우선은 캐년 가장자리에서 내려다보이는 캐년의 모습을 감상했다. 마치 많은 성들이 밀집해있는 한 도시의 모습을 보는 것 같기도 하고, 많은 조각상들이 모여섰는 자연 속의 미술관을 보고 있는 것 같기도 한 느낌이었다.

곧 이어, Navajo Loop을 따라 걸어내려가서 갖가지 모양의 바위상들을 가까이에서 즐겼다. 군데군데 하얀 구름이 있는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아래서 위로 올려다보는 바위상들은 위에서 볼 때와는 또 다르게 하나하나 깊은 인상을 남겨주었다.

3마일 정도를 걸어 Navajo Loop 하이킹을 마쳤다. 대체로 완만하게 경사가 져 있어서 초보자들도 큰 어려움없이 하이킹할 수 있는 곳이었다. 거의 중간 쯤에 이르렀을 때 하나, 둘씩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다행히 하이킹을 끝낼 때까지 비가 쏟아지지 않다가, 셔틀버스를 타기 위해 정류장에 도착했을 즈음 빗방울이 잦아지기 시작했다.

간식을 먹기 위해 park 안에 있는 가게 앞에서 버스를 내렸을 때, 이미 쏟아지던 비는 우박으로 변해있었다. 버스 정류장에서 가게까지 우박을 맞으며 뛰어가는 것이, LA에 살면서는 거의 하기 힘든 경험이라 그런지, 재미있게 느껴졌다. 때로 빗속을 우산 없이 뛰어가던 어릴 때의 기억도 되살아났다.

일단 Tropic에 있는 숙소로 돌아와 오후 시간을 보내고 저녁에는 다시 park 근처에 가서 다른 eclipse chaser 부부와 저녁을 먹었다. 10시가 거의 가까왔을 때 저녁을 마치고 park visitor center 근처에서 열리고 있던 star party에 갔다. 해마다 이곳에서 astronomy festival이 열리는데, 올해는 특히 곧 이어 있을 금환식(annular eclipse)과 연계해 일찍 이 행사가 열리고 있다고 했다. 이 지역 astronomical society에 속한 사람들이 천체 망원경을 설치해놓고 밤하늘에 가득한 별들과 행성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불빛 하나 없이 아주 캄캄한 가운데 천체 망원경을 통해 토성(Saturn)과 목성(Jupiter), 성층(star cluster)의 모습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었다. 육안으로도 쏟아져내릴 듯 많은 별들을 볼 수 있었지만, 천체 망원경을 통해 행성들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사는 이 지구가 우주에 떠도는 많은 행성 중의 하나라는 사실을 새삼 떠올리기도 했다. 모든 것이 극도로 클로즈업 되어 나 개인의 삶으로만 꽉 채워져 있는 내 일상의 모습이 갑자기 빠른 속도로 ‘zoom out’되는 듯한 느낌. 진부한 표현같지만, 이 우주 안에 내 존재는 하나의 작은 점으로도 나타나기 힘든 아주 작은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게 하는 순간이었다.

다음날은 차로 이곳 park 여러 곳에 위치한 ‘view points’들을 돌아보았다. 나름대로의 특이한 바위 모습들을 즐길 수 있었다.

일요일은 금환식이 있는 날. Nevada에서 일식을 보기로 한 계획대로 아침에 이곳 Bryce Canyon을 출발해 Nevada로 향했다. 좀더 많은 시간을 이곳에서 보낼 수 있었다면, 몇군데 다른 곳도 하이킹했었을 것이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겨울에 다시 한번 이곳을 찾아와 눈에 덮힌 캐년의 모습을 보고 싶다. 여름과는 또 다른 평온함을 느끼게 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