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Thursday, January 12, 2012

Life advice from 'experienced' people

해가 바뀌고 새해를 맞을 때마다 올해에 이것만은 꼭 해야지하는 결심들을 하게 된다. 나도 지난 해가 끝나기 여러 날 전부터 새해에 하고 싶은 일들을 하나하나 목록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계획과 결심들을 만들 때 생각하게 되는 건, 어떻게 사는 게 잘 사는 걸까 하는 질문이다. 삶의 방향과 방법을 생각하고, 무엇이 내 삶에서 우선되어야 할까를 생각하면서 그에 따라 한 해의 계획을 세우게 되기 때문이다.

2,3일 전에 이러한 질문에 대답을 줄 수 있는 한 연구결과에 대한 뉴욕 타임즈 기사를 읽었다 (‘Advice From Life’s Graying Edge on Finishing With No Regrets’: http://www.nytimes.com/2012/01/10/health/elderly-experts-share-life-advice-in-cornell-project.html?_r=1&src=me&ref=general). Cornell 대학 교수이고 노인학자인 Karl Pillemer의 연구 결과에 대한 기사이다. 기사 중에 나와 있는 그 연구 프로젝 웹사잇 주소를 찾아가 연구 결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들을 읽어볼 수 있었다 (http://legacyproject.human.cornell.edu/).

이 연구는 Pillemer 연구 팀이 2004년부터 70대와 그 이상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서베이와 심층 면접을 통해 오랜 세월을 살아오면서 얻은 가장 값진 삶의 교훈이 무엇인가하는 물음에 대한 대답들을 모아 분석, 정리한 것으로, 지난해 ‘30 Lessons for Living – Tried And True Advice From The Wisest Americans’라는 제목의 책으로 출판되었다사랑과 결혼, 자녀 키우기, , 커리어, 나이를 먹는 것, 건강, 등등, 우리가 일상 생활을 해나가면서 수시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그 노인들의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체득한 지혜가 담긴 이야기들을 읽어 볼 수 있다. 또한 오디오나 비디오로 녹음된 몇몇 응답자들의 얘기를 보고 들을 수 있어 더욱 흥미있게 느껴졌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