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Post

Wednesday, March 9, 2016

Total solar eclipse 2016

이곳 Pacific Time으로 어제 오후 개기 일식(Total solar eclipse)이 있었다. 인도네시아와 그 주변 지역(현지 시간으로는 9일 아침)에서 볼 수 있었던 어제 일식을, San Francisco Exploratorium의 Live Webcast를 통해 생생하게 지켜 보았다.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를 지나면서 태양을 완전히 가리게 되어 해진 뒤 처럼 어두워지는 개기 일식. 지난 2008년 중국 서북부 하미 근처에서 이 개기 일식을 처음 보게된 후 나름 관심을 가지게 된 자연현상이다. 이번에 직접 인도네시아에 가서 볼 기회는 없었지만, 그래도 이 webcast를 통해 현지 상황을 생생하게 지켜 보면서 지난 2008년에 느꼈던 신남을 다시 한번 경험했다.

내년에는 미국에서도 개기 일식을 볼 수 있게 된다. 2017년 8월 21일 일어날 이 개기 일식은, 미국 서쪽 끝 오레건에서부터 시작해 동쪽끝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이르는 동안 그 path에 놓인 아이다호, 몬테나, 와이오밍 등 많은 주들을 거쳐가게 된다. 온 세계에서 많은 eclipse chaser들이 이 개기 일식을 보러 미국을 찾을 것이다. 아직 한번도 개기 일식을 본 적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직접 경험해 볼 것을 권한다. 한가지 아주 중요한 것은, 눈의 보호를 위해 반드시 eclipse 안경을 쓰고 봐야 한다는 것.



개기 일식의 절정이라 할 수 있는 'diamond ring'.
달이 해를 완전히 가리는 totality 직전과 직후 두 번에 걸쳐 볼 수 있다.


2017년 미국에서 있을 개기 일식의 path

*위의 세 개의 사진 모두 어제 있었던 San Francisco Exploratorium의 Webcast 비디오 중에서 스크린 샷으로 찍은 것이다. 다음 웹사잇에 가면 어제의 Webcast 전부를 볼 수 있다:
http://www.exploratorium.edu/eclipse


No comments:

Post a Comment